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공장초기화 안될때, 갤럭시 기기초기화 버튼 비활성화 오류 발생 시 2가지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은 현대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디바이스로 자리 잡았습니다. 통신, 인터넷 브라우징, 앱 사용, 게임, 사진 촬영, 비디오 스트리밍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우리의 일상을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최근에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성능과 기능 면에서 뛰어나 여러가지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또한 모든 전자 기기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영체제의 오류, 앱 충돌, 느려진 성능, 과도한 배터리 소모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간단하고 효과적인 해결책 중 하나가 ‘갤럭시 공장초기화/기기초기화’입니다. 이는 스마트폰의 모든 설정과 데이터를 제거하여 공장 출시 상태로 되돌리는 작업입니다. 이렇게 하면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문제가 해결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이 방법을 선택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종종 아래와 같이 갤럭시 공장초기화가 안되는 경우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설정 메뉴에서 쉽게 접근하여 초기화를 할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이 초기화 기능이 비활성화되면 이 작업이 불가능해집니다.
이러한 경우 2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갤럭시 안전모드로 진입하여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진행하거나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여 갤럭시 공장초기화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안전모드로 진입하여 초기화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공장초기화 안될때, 갤럭시 기기초기화 버튼 비활성화 오류 발생 시 2가지 해결 방법 – 갤럭시 안전모드, 리커버리 모드 진입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숨기기
갤럭시 공장초기화 안될때 – (1) 안전모드로 진입
갤럭시 공장초기화 안될때 – (2) 리커버리모드로 진입
갤럭시 리커버리모드 : 공장초기화 및 캐시 삭제 방법
갤럭시 공장초기화 안될때 – (1) 안전모드로 진입
갤럭시 안전모드는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부팅 모드로, 갤럭시 안전모드에서는 휴대폰에 사전 설치된 앱만 작동하고, 사용자가 별도로 설치한 앱들은 비활성화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설치한 앱 중 어떤 앱이 문제를 일으키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갤럭시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버튼이 회색으로 비활성화되었을 경우에도 별도로 설치한 앱이나 서비스가 문제인 경우가 많아 안전모드로 진입하면 초기화가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갤럭시 안전모드에 진입하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부팅 중에 특정 버튼을 누르는 방법과 전원을 끌 떄 안전모드로 부팅하도록 끄는 방법 입니다.
1. 부팅 중에 특정 외부 버튼 누르기
갤럭시 스마트폰을 재부팅하는 과정에서 특정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안전모드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대개 볼륨 다운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면 재부팅 후 안전모드로 시작됩니다.
2. 전원 끄기 화면이 나타나면 “전원 끄기” 버튼을 길게 누르기
아래 이미지와 같이 상단바를 아래로 내려서 나타나는 제어창에서 전원 아이콘 선택하면 “전원끄기” , 다시시작 등의 버튼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전원 끄기” 버튼을 길게 누른 다음,
아래와 같이 “안전 모드”를 선택하면 갤럭시 안전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안전모드 상에서 설정 기능으로 들어가서 다시 “초기화” 항목으로 들어가면 “기기 초기화” 버튼이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안전모드 상에서도 기기 초기화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거나 초기화 버튼을 누르더라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가서 갤럭시 공장초기화를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안될때 – (2) 리커버리모드로 진입
갤럭시 리커버리모드는 말 그대로 “복구모드”를 의미하며 시스템 장애 발생시 복구를 위한 공장초기화, 캐시 삭제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참고로 갤럭시 기기를 중고판매하거나 양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기보다는 시스템 장애 시 활용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이러한 갤럭시 리커버리(복구모드) 진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은 갤럭시도 기종마다 하드키 배치가 달라서 리커버리 모드 진입 방법이 조금씩 상이합니다. 공통적으로 전원 종료를 한 다음 갤럭시 기종의 하드키 배치에 따라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1) 전원종료
(2) 아래 이미지의 제시방법대로 각자의 갤럭시 기종에 맞게 버튼을 동시에 8~10초 눌러줍니다.
예) 갤럭시 노트10 기종의 경우: 볼륨상 + 빅스비버튼 + 전원버튼
참고로 만일 리커버리모드로 진입이 안된다면, USB로 PC에 연결된 상태에서[볼륨상 + 전원버튼]을 누르시면리커버리 모드로 진입 됩니다.
PC와 삼성 갤럭시 폰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USB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만일 처음에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면 여기 링크에서 드라이브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와 같이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Android Recovery라고 작은 글씨가 나타나며 리커버리 모드가 진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리커버리모드 : 공장초기화 및 캐시 삭제 방법
갤럭시 리커버리 모드에 진입하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갤럭시 공장초기화 ( 또는 캐시 삭제)가 가능합니다.
우선 갤럭시 리커버리모드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볼륨키 위/아래 버튼을 눌러 위/아래로 이동이 가능하며,
전원 버튼을 눌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wipe data / factory reset” 버튼을 선택하면 갤럭시 공장초기화가
“wipe cache partition” 버튼을 누르면 캐시 삭제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만일 “wipe data / factory reset”을 선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다시 한번 확인을 하게 되고, 여기서 다시 “Yest”로 커서를 움직여서 설정해주면 됩니다.
위와 같이 리커버리모드 내에서 설정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Reboot system now”를 선택하면 다시 재부팅해서 원래의 화면을 띄울 수 있습니다.
참고로 “wipe cahe partition”은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대규모 업데이트 등을 진행한 다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캐시 파티션을 자주 삭제할 필요는 없고 오히려 성능 저하 가능성도 높아 가끔씩 설정하여 삭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리커버리모드는 별로 추천하지 않는 기능으로 삼성전자 서비스 FAQ에서도 커뮤니티에서만 언급되는 수준 입니다. 우선적으로 기기 오류는 안전모드에서 해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 공장초기화 안될때, 갤럭시 기기초기화 버튼 비활성화 오류 발생 시 2가지 해결 방법 – 갤럭시 안전모드, 리커버리 모드 진입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정리한 갤럭시 초기화 관련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갤럭시 구글계정 삭제(구글락해제) 및 갤럭시 공장초기화 상세 방법
갤럭시 원격잠금해제, 패턴 까먹었을때 초기화 방법